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효능

통풍 초기증상 및 통풍 치료법 한방에 정리 끝

반응형

통풍은 관절 질환에 속하며 신진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혈액속 요산 수치 농도가 증가하면서 통풍 결정체가 만들어 집니다. 요산이 관절이나 연조직에 축적되면 통풍을 유발하고 이것이 지속되면 뇌혈관 질환 등의 합병증이 발생 합니다. 

 

최근 현대인들은 직장내 스트레스 및 인스턴트, 기름진 음식 등의 불규칙한 음식 습관으로 젊은 나이에서도 자주 발생되는 질병중의 하나 입니다. 그러나 과거와는 다르게 통풍 초기증상 인지 및 통풍 치료법에 맞게 치료한다면 완치 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외상은 없으나 바람에 스치기만 해도 아프다는 통증 초기증상 및 통풍 치료법에 대하 알아보겠습니다. 

 

 

 

 

■통풍 원인 

통풍은 혈액에서 요산의 누적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합니다. 통풍의 주요 원인은 체내 혈액 속에 요산의 수치가 높아지면서 관절, 힘줄, 주변 조직 사이에 요산염 결정이 쌓이는 질환입니다. 

 

■통풍 초기증상

①관절염

통풍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은 관절염입니다. 보통은 급성 관절염으로 발생하며 아침에 첫 걸음을 땔때, 또는 밤에 통증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풍 통증이 심하면 밤에 잠을 자기가 매우 어려우며 관절이 부어오르면서 혈액순환이 안되어 어지러움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②발가락 통증

통풍 초기증상 2번째로 흔하게 발생되는 현상은 발가락 통증입니다. 특히 엄지 발가락 통증이 자주 발생되며 발등 및 발목, 손가락 등에서도 발생합니다. 엄지발가락이 부어오르고 걷디 힘들정도로 통증이 발생한다면 통풍 초기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몇몇은 증상이 없는 무통증 통풍이 지속되기도 하나 합병증이 발생되어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항상 주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③결절 현상

관절이 손상되고 신체의 형상이 변하는 결절 현상이 발생합니다. 통풍 결절이 발가락에 발생하면 특정부위가 돌출되고 신발을 신고 걸을때도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통증이 지속되면 어지러움증이나 메스꺼움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④염증 발생

통풍이 발생한 주변 근육에 염증이 발생합니다. 통풍이 발생하면 혈액순환이 안되어 관절이 부어 오르고 주변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발생합니다. 여러 신체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면 고통이 몇배가 될 수 있으니 초기증상을 파악하여 치료를 해야 합니다. 

 

⑤발 저림 

발가락 저림 현상이 나타납니다. 무리해서 걷거나 활동을 하게 되면 발이 부어 오르고 쩌릿한 발 저림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도 지속적으로 발이 부어있고 저림 현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통풍 초기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통풍 치료법 및 예방법

①약물 치료 

퉁풍 치료는 기본적으로 약물 치료로 진행합니다. 통풍 통증을 줄여줄 수 있는 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와 같은 약물을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통풍 발작을 예방하는 크산틴 산화효소, 프로베네시드라는 약물도 함께 복용하게 됩니다. 특히 당뇨병, 고혈압 등 의 성인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통풍이 합병증으로 같이 올 수 있으니 꾸준한 관리가 필요 합니다. 

 

②건강한 음식 먹기

통풍의 주요 원인은 요산과 퓨린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성분들을 감소시키고 배출시킬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두부, 체리, 녹색채소, 하루 2리터 이상의 물 마시기, 저지방 우유 등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통풍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③체중조절

퉁풍이 발생할 경우 비반 체중이라면 통증이 배가 됩니다. 하중에 의한 관절 압박이 생기며 염증 치료에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통풍 치료를 위한 약물 복용과 함께 식단 조절을 해서 체중 감소를 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술 마시기 금지, 기름진 음식 줄이기, 금연, 내장류 음식 등과 같이 요산이 풍부한 음식섭취를 줄여줘야 합니다. 지금까지 통풍 초기증상 및 통풍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