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비지니스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 7.7% 앞으로 주가 향방은?

반응형

10월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가 발표되었습니다. 애초에 수많은 기관 및 전무가들은 10월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 예측치를 높게 설정하면서 쉽게 떨어지기 어렵다고 판단하였으나 시장의 예상과 다르게 CPI 지수가 낮게 나오면서 주식 시장에 훈풍이 불기 시작하였습니다.

오늘은 10월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CPI란

CPI란 소비자물가지수를 의미합니다. CPI 소비자물가지수는 전국 도시의 일반소비자 가구에서 소비 목적을 위해 구입한 각종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인 물가수준동향을 측정하는것입니다. CPI 소비자물가지수 수치를 확인할때는 기본적으로 2개의 소비자 물가지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①근원 소비자물가지수(Core CPI)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하고 계산하여 유가의 영향을 받지 않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상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체 CPI소비자 물가지수중에서 근원 CPI가 78%를 차하고 있습니다.

②헤드 소비자물가지수(CPI)
-에너지와 식료품을 포함한 폭넓은 물가지수를 의미하며 소비자물가지수에서 주거에 차지하는 비율이 42%정도로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기에 식품 주거비 항목이 CPI 지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 7.7%

10월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가 7.7%로 발표되었습니다. 예상치를 크게 하회하는 지수가 발표 되며 주식시장은 큰폭으로 상승을 하였습니다. 10월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 예측치는 8.0%였으나 실제는 7.7%로 발표되면서 물가 및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확실하게 종식시키는 모습니다.

 

근원 소비자물가지수 또한 전월,전년 대비 예상보다 낮게 나왔습니다. 실업률 증가에 대한 지표도 소폭 높게 나오면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증가하였고, 이는 향후 연준의 피봇이 진행될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주식 시장 중요변수는?

2022년 6월 미국 CPI가 9.1% 정점을 찍은뒤 4개월만에 7%대로 내려왔습니다. 이는 확실히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지나 하방 추세로 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현재의 모든 자산시장 폭락의 원인인 금리 인상이 속도 조절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점이 투자자들에게 인플레이션 안도감을 주면서 주식, 암호화폐 등 모든 자산이 급등을 하였습니다.

①주가 상승의 조건은 금리 인하
주식이 본격적으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금리 인상 속도가 확실하게 조절되어야 합니다. 현재 11월까지는 자이언트스텝이 확정되면서 주가에도 해당부분은 이미 선반영이 되었습니다. 중요한것은 12월에서 과연 빅스텝을 할 것이냐 베이비 스텝을 할 것이냐에 따라 23년 주식 방향이 결정 될 것으로 보입니다.


②경기침체 가능성
현재 상태로 가면 경기침체 가능성은 높지만 마찬가지로 금리 인상 속도가 조절된다면 경기침체는 소프트하게 지나가면서 자산 시장의 자연스러운 조정후 다시 큰폭으로 반등이 예상됩니다.



오늘으 10월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내용과 향후 주식시장 주요변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