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비지니스

NFT 란? NFT와 블록체인 관계 초등학생도 이해 가능

반응형

FT아일랜드 가수 이홍기가 NFT 음원 발매를 하였고 첫날 1시간 30분만에 전량 매진되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NFT 음원 제목은 그자리로 전세계 동시 발매되어 1시간 30분만에 완판되며 큰 인기를 보여주었습니다. 도대체 NFT 란 무엇이고 NFT와 블록체인과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NFT 란 

NFT 란 Non-Fungible Token의 약자입니다. NFT 자체에 고유성을 가지고 있어 대체가 불가능한 토큰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하는것은 불가능한 자산을 말하며 게임,예술품,부동산,음악,겜블 등에서 기존 자산을 디저털 토큰화하는 수단입니다. 

 

토큰이란 블록체인에서 저장된 특정 자산을 의미합니다. 블록체인이란 데이터 저장기술의 하나로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형태로 연결하여 수많은 컴퓨터에 동시 복제하고 저장이 가능합니다. 한마디로 디지털 거래 장부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드리면 일상에서 사용하는 지폐나 콘서트 티켓 등이 토큰의 일종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이런 교환의 가치를 지닌 약속된 징표중 하나가 NFT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NFT는 대체불가능한 유의미한 값을 가지고 교환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디지털컨텐츠라고 설명 될 수 있습니다. 

 

■NFT 사례 

가수 이홍기가 발표한 NFT 음원뿐만 아니라 NFT는 미술계 등 예술분야에서 특히 각광 받고 있습니다. NFT 열풍을 타고 무려 51억원에 거래된 크립토 펑크가 있으며 가수 선미씨가 프로필 사진 형태를 NFT로 제작하여 1초만에 완판을 하였습니다. 또한 테슬라 엘론머스크의 NFT 뮤직비디오는 10억원의 입찰이 붙는 등 NFT에 의해서 자산의 가치가 부여되고 매매시장이 형성되면서 예술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NFT 장점 

①소유권 증명 용이

블록체인이라는 거래 장부를 통하여 디지털 소유권 증명이 가능하고 누구에게 NFT 소유권이 있는지 명확한 사실 여부가 확인 가능합니다. 

 

②저작권 입증 

NFT 토큰에는 고유한 값이 지정되어 있어 블록체인 기술로 복제를 방지하고 NFT 토큰의 진위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③희소성 

NFT 토큰에는 고유성이 부여되어 수량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NFT토큰을 만든 제작자도 마음대로 복제를 할 수 없기때문에 희소성을 가지고 있고 여기에 가치가 부여되면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④대체불가능

NFT 로 나왔다는것은 세상에서 하나뿐인 디지털 콘텐츠라는 뜻 입니다. NFT가 똑같은 외형을 하고 있더라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해당 콘텐츠에 고유값이 지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⑤거래의 자유로움

NFT는 식별 및 구별 방법이 너무 명확하기 때문에 거래의 부담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이는 개인간에도 특별한 공증없이 인터넷 전송을 통해 거래와 시간의 제약없이 거래하기가 쉬워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NFT 단점 

①이해하기 어려움. 진입장벽

NFT 시장으로 대장둘이 진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NFT는 기본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이 제작 및 배포한 작품들을 거래하는 개념이기때문에 일반인들이 진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

②기술적 위험

NFT 자체의 태생적인 불안 요소는 NFT가 복제 또는 변조되는 일이 쉬워지게 되면 발생합니다. NFT 자체의 고유성이 무너지게 되고 신뢰 및 가치를 잃게 될 수 있습니다. 

 

③NFT 체계질서 없음

NFT 토큰은 기술만 있으면 누구든지 만들어 낼 수 있기에 무수히 많은 NFT가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반대로 말하면 NFT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특정 대상이 필요하다는 의미 이며 신뢰성 문제와 연관될 수 있습니다. 

NFT 열풍이 불때는 가장자산 거래소에서 코인으로 거래가 되는 NFT 거래소가 출시 되었으나 요즘은 관심이 줄어들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향후 예술 부문에서 NFT 시장은 미래 먹거리 시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NFT 란 무엇이고 NFT와 블록체인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