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2022년 건설사 도급순위 및
시공능력평가순위 공개 과연 1위는?
부동산 아파트의 가격 결정요인에는 교통, 입지, 학군, 직장 향후 수요 공급 등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 젊은 사람들이 아파트를 선택할때 신경쓰는 요소가 바로 아파트 브랜드입니다. 아파트 브랜드에 따라 거주하는 공간의 이미지 및 사람들의 인식 등이 아파트의 가격 및 가치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국토부에서는 매년 건설사 도급순위 또는 건설사 시공능력평가순위를 발표합니다. 2022년 건설사 도급순위에는 어떤 변화가 발생되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건설사 도급순위, 건설사 시공능력평가 란?
시공능력평가제도란?
국토교통부에서 대한민국 건설사를 대상으로 평가 항목을 지정하여 시공능력평가를 실시
평가항목
① 공사 실적 : 최근 3년간 연차별 가중평균 공사실적 X 70%
② 재무 상태 : 실질자본금 X 경영평점 X 80%
③ 기술 능력 : 기술능력생산액 + 최근 3년간 기술개발 투자액 + (퇴직공제 납입금X10)
④ 신인도 : 신기술지정, 협력관계 평가, 부도, 영업정지 등을 감안하여 가,감산
평가항목을 통해 공사 사이즈에 따른 적절한 건설업체를 선정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건설사도급순위 또는 시공능력평가순위는 사람들의 신뢰성 지표와도 매우 관련이 있습니다.
■ 2022년 건설사 도급순위 TOP 10
대부분의 브랜드 건설사가 TOP10안에 포함되었습니다. GS자이 브랜드가 2단계 떨어졌고 디엘이엔씨 건설사가 지배구조 개편에 따른 매출 상승으로 순위가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1위 삼성물산
-시공능력평가액: 약 22조
-9년 연속 1위를 하고 있는 대한민국 명실상부 최고의 건설사
-아파트 브랜드 : 래미안
2위 현대건설
-시공능력평가액: 약 12조
-아파트 브랜드: 힐스테이트
3위 디엘이엔씨
-시공능력평가액: 약10조
-아파트 브랜드 : 이편한
4위 포스코
-시공능력평가액: 약 9.6조
-아파트 브랜드: 더샵
5위 GS
-시공능력평가액: 약 9.5조
-아파트 브랜드: 자이
■ 22년 시공능력평가순위 상위 100개 건설사 입니다.
■ 대중들이 브랜드 건설사 아파트를 선호하는 이유
브랜드는 모든 제품이나 상품의 판매요소에 매우 중요한 역학을 합니다. 비슷한 디자인이라 할지라도 어떤 브랜드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더 높은 가격이 책정이 되고 사람들이 선호도가 달라집니다.
건설사 브랜드와 집값의 연관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3.5%가 영향을 미친다고 답변을 하였습니다. 또한 상위브랜드 아파트의 가격 상승률은 71%, 하위브랜드 아파트의 가격상승률은 37%로 조사된 연구보고서도 있습니다.
즉, 아파트 가격이 높게 평가되기 때문입니다. 가격의 차이를 만들고 자산의 급격한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지금까지 2022년 건설사 도급순위 및 건설사 시공능력순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토교통부 보도자료를 첨부로 공유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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