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비지니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및 처리기간, 발급방법

반응형

실업급여란 고용 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실직후 다른 회사로 이직을 준비하는 동안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여 실업자의 생계 불안정을 해소하고 재취업을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실업급여 수급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수급 조건 내용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실업급여 이직확인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금부터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및 처리기간, 양식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수급 조건 

①실직일 이전 18개월동안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80일 이상

②실업자는 취업을 하고 있지 못한 상태

③실직 사유가 비자발적 사유인 경우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회사를 퇴사한 구체적인 사실을 확인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퇴사 당시 회사의 샹황 및 퇴사 사유를 구체적으로 기재해야 합니다. 해당 내용과 실업급여 수급 조건 등의 내용을 비교 확인이 되어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발급방법 

1.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

2.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 서식 다운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는 반드시 고용인이 아닌 사업주가 작성하고 발급해 주어야 문서로서 인정이 됩니다.

 

이직 사유 및 이직 코드 작성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진 퇴사, 회사 사정에 따른 퇴사, 정년 만료, 기타 이직 등의 사유로 나눠지며 고용보험 피보험자 자격상실 신고서에 구분코드를 작성하고 구체적인 사유를 13자 이상 작성해야 합니다.

 

피보험 단위기간 산정대상기간은 이직자의 이직일이 포함된 월 1일부터 이직일까지 날짜를 기재하면 됩니다. 그 아래칸은 1개월단위로 지난 기간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0월 20일에 이직을 했다면 윗칸에 10월1일~10월20일 기재후 순차적으로 9월1일~9월30일 순으로 작성하면 됩니다.(근무기간이 180일 되는날까지 기재) 

 

 

■이직확인서 회사 거부? (처리기간) 

사업주에게 이직확인서 요청을 하면 반드시 10일 이내에 이직확인서를 발급하여 근로자에게 주거나 또는 관할 고용센터에 제출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거부한다면 고용보험법 제 118조 제 1항 제2호 및 제3호에 따라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작성방법, 양식, 제출방법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직확인서 작성시 반드시 이직 코드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아보고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코드에 따라 수급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