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비지니스

메기효과란? 메기효과 예시로 쉽게 설명해볼게요

반응형

 

 

■메기효과란? 

메기효과란,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으로 시장에 기존 경쟁자들의 잠재력 및 실력 등이 함께 올라가는 현상을 의미 합니다. 때론 강력한 경쟁자가 시장 생태계를 파괴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동반 성장하며 전체적인 품질과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열된 경쟁,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은 스트레스를 높이고 열정을 꺾을수 있지만 오히려 어떻게 하면 상대방처럼 잘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으로 적당한 자극을 받는다면 적극성을 높일수 있습니다. 

 

 

 

■메기효과 유래 

메기효과는 과거 유럽 북해 연안에서 청어를 먼 지역으로 공급하기 위해 청어를 넣은 수조에 청어의 천적인 메기를 넣어서 청어가 최대한 오래 살 수 있도록 유도하는 행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또한 청어와 마찬가지로 싱싱한 미꾸라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메기를 풀어놨다는 일화도 있습니다. 

 

 

 

■메기효과 사례 

① 테슬라의 등장

테슬라의 전기차 사업이 시장에 진출하자면서 기존 완성차 업체 포드, 현대/기아 등에서 여러 변화가 생겼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를 10년뒤로 내놔 봤지만 실제로 테슬라의 전기차 산업이 크게 성공하면서 현대/기아 에서도 전기차 시장에 발빠르게 대응을 하였습니다. 

 

테슬라가 압도적인 성장세로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주도하고 있지만, 그에 못지 않게 포드와 현대/기아에서도 발빠르게 대응 및 성장하며 발 맞춰 나가고 있습니다. 

 

 

② 이케아 등장

스웨덴 기업 이케아의 등장은 기존 가구 패러다임을 완전하게 바꿨습니다. 비싼 가구류는 이사갈때 또는 아이가 다 성장했을때나 바꾸는 행위였습니다. 그러나 저렴한 가격 및 깔끔한 디자인,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대한민국 가구 시장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이에 따라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디자인으로 소바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가구 회사들이 생겨났습니다. 

 

또한 기존의 한샘, 일룸과 같은 대형회사에서도 고급화 전략 + 쉽게 접근 가능한 가구들을 동시에 시장에 내놓아 고객들의 상품 만족도를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확실히 최근 가구들의 디자인 대비 가격을 보면 만족스럽습니다. 

 

 

③ 인터넷 은행 

 

그 밖에도 인터넷 전문은행 케이뱅크, 토스 등 의 등장으로 기존 메이저 은행들도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20대,30대의 금융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면서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 다양한 혜택이 있는 상품들을 출시하며 경쟁력을 강화시킨 좋은 사례들이 있습니다.  

 

 

 

반응형